본문 바로가기
영상/뮤직비디오 해석, 리뷰

원어스가 직접 알려주는 '쉽게 쓰여진 노래' 뮤비해석

by 나유안 2020. 5. 2.

원어스가 직접 말해주는 뮤비 해석입니다. '쉽게 쓰여진 노래'의 공식적인 설정을 알려주는 영상입니다.

어떤 컨셉을 가지고 뮤비를 찍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멤버들이 알려주는 뮤비의 중요한 상징은 '꽃'입니다.

이번 앨범에서 꽃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합니다.

앨범 커버에 그려져 있는 프리지어에서부터 '쉽게 쓰여진 노래'에 다양한 꽃이 나옵니다.

 

프리지어의 꽃말은 당신의 시작을 응원합니다.

뮤비 속 꽃의 의미

'쉽게 쓰여진 노래'에 나오는 꽃은 아래와 같습니다. 멤버들이 느끼는 감정과 꽃말이 중요한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쉽게 쓰여진 노래' 뮤비에서 나오는 순으로 꽃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이도 - 홍화

홍화의 꽃말은 불변, 무심, 당신을 물들이다.

● 서호 - 톱풀

톱풀의 꽃말은 변함없는 행복

서호

● 시온 - 델피니움

델피니움의 꽃말은 쉽게 변함, 경솔, 제 마음을 헤아려 주세요.

● 건희 - 원츄리

원추리의 꽃말은 지성, 아양 떨다, 근심을 잊다.
뮤비 스토리 상 근심을 잊다 같네요.

● 레이븐 - 국화

흰 국화의 꽃말은 성실과 진실, 감사입니다.

● 환웅 - 알스트로 메리아

알스트로 메리아의 꽃말은 새로운 만남이라고 합니다.

꽃말로 뮤비를 해석해보자면 무심했던 원어스가 당신으로 물들어 변함없는 행복을 느낍니다.

그러나 권태기가 찾아오면서 상대방과 소통이 어긋나는 상태가 됩니다.

결국 이별 후, 원어스는 마음을 정리하여 근심을 잊고 끝난 사랑을 진실로 고맙게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원어스는 이별을 극복하고 새로운 만남을 기다린다. 이런 스토리입니다.

 

뮤비에서 의도한 꽃(=원어스의 마음)과 제가 해석한 꽃(=연인)의 의미가 달랐습니다.

그래서 제가 작성했던 '쉽게 쓰여진 노래'의 해석도 원래의 의도와 약간 다른 것 같습니다.

원래 의도와 약간 어긋난 저의 뮤비 해석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원어스 쉽게 쓰여진 노래 뮤비 해석

델피니움과 톱풀까지는 무슨 꽃인지 찾았었는데, 찾지 못한 원츄리와 홍화, 알스트로 메리아는 원어스가 말해주기 전까지 어떤 꽃인지 정말 궁금했었습니다.

영상에서 '이건 무슨 꽃이다!' 라고 말해주니 속이 시원합니다.


뮤비의 감독을 맡으신 홍원기 감독님은 원어스와 함께 작업한 것이 처음이 아닌데요, '태양이 떨어진다.'도 홍원기 감독님 작품이라고 합니다.

제가 원어스 뮤비 중 가장 좋아하는 뮤비를 감독하신 분이 홍원기 감독님 이셨네요.

 

뮤비 속 장소의 의미

뮤비는 화려한 도심과 웅장한 대자연의 모습을 모두 가지고 있는 뉴질랜드에서 촬영되었습니다. 반지의 제왕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도시=이별하는 '실제'공간
자연=이별을 극복하는 '상상 속' 공간
뮤비에서 멤버들은 도시에서 이별을 겪고 자연에서 극복합니다.

건희는 당시 사랑의 불시착 드라마에 빠져서 드라마를 상상하며 역할에 몰입했다고 하네요.

단체 씬을 찍을 때에는 바람이 하도 많이 불어서 머리를 고정시키기 위해 스프레이를 들이부었다고 합니다.

뮤비 속 의상의 의미

의상에 숨겨진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멤버들의 심정의 변화에 따라서 의상의 색깔이 변한다고 말해줍니다.

네이비 : 고난, 이별의 상태. 상처에 아파하는 모습.
화이트 : 슬픔의 해소, 극복. 희망찬 모습을 표현.

뮤비에서 건희가 나오는 개인 씬에서 절벽에 있는 풀은 원래 초록색이지만 건희의 옅은 핑크색 의상과 스토리에 맞춰 CG 후작업을 통해 뮤비에서는 빨갛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뮤비를 위한 멤버들의 노력 & 비하인드

꽃을 잡는 장면들 때문에 단체로 네일케어를 받았다고 합니다. 큐티클 제거!

환웅이 바닷가 씬에서는 발자국을 감독님이 직접 찍어주셨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영상은 예쁘게 잘 나왔지만, 촬영하면서 파도가 왔다 갔다 하며 발자국을 자꾸 지워서 힘들었다고 하네요.

멤버들이 직접 뮤비를 해설해주니 가려웠던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기분입니다.

멤버들이 직접 밝히는 설정이니 공식적인 해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의도와 본인이 생각했던 해석에 어떤 차이가 있나 발견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그 외에도 영상을 보면서 몰랐던 뮤비의 비하인드를 알 수 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원어스 쉽게 쓰여진 노래 뮤비 해석

원어스 쉽게 쓰여진 노래 뮤비 비하인드
쉽게 쓰여진 노래 뮤비 장소가 뉴질랜드 어딘지 찾아봤습니다.

 

[ONEUS] 컴백홈 뮤비 해석

댓글